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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grapher

최용준

Location

서울

Cafe SAPOON SAP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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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  Betwin Space design
Designer : Hwanwoo Oh, Jung-gon Kim
Location : 1002(KT&G TOWER), Daechi-dong, Gangnam-gu, Seoul, Korea
Cafe : 220.9 ㎡
Terrace : 82.3㎡
Lobby : 605.9㎡
Structure : RC
Finish Material : Terrazzo, Color concrete, White Tile, Concrete Paint, Stainless steel, Concrete , Color Paint
Project Year : 2016
Photographer :  YongJoon 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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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fe SAPOON SAPOON


정관장 홍삼으로 대한민국 대표 건강기능식품 회사로 자리매김한 KGC 인삼공사가 종합 건강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홍삼은 건강기능식품’이라는 기존 인식에서 탈피하고 홍삼에 대한 소비자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라이프 스타일 카페인 ‘사푼사푼’을 열었다. 브랜드 명은 홍삼의 핵심 성분인 사포닌(saponin)과 음식의 맛과 영양을 담아 전달하는 스푼(spoon)의 합성어로,  순 우리말로는 ‘가볍게 발을 내디디는 모양’ 또는 ‘몸과 마음이 가볍고 시원한 상태’ 를 의미한다.  소리 없이 조용히 날수 있는 유일한 새인 부엉이를 캐릭터화 해서 브랜드명인 사푼사푼의 이미지를 대표할 수 있도록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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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장의 신뢰와 품질우선의 정신을 기존의 정관장 브랜드에서 표현하는 전통적인 디자인의 고정관념을 탈피해 현대화된 카페에 접목해 세련되고 편안한 장소에서 즐길 수 있는 카페를 오픈 하게 됐다.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좀더 소비자들과 가까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었다. 젊은 층과 좀 더 친숙해 지고 홍삼을 넘어 건강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 매김 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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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의 디자인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홍삼은 물소리를 듣고, 바람 소리를 듣고, 사람발자국 소리를 듣고 자라는 설이 있듯이 아주 정성을 필요로 하고 환경에 아주 예민한 식물이다. 땅의 기운이 자라는 2 년의 시간, 인삼을 보살피는 6 년의 시간 8 년의 정성으로 키워낸 6 년근 홍삼을 주원료로 하기 때문에 고집스러운 정관장의 믿음과 신뢰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키워드였다. 그래서 바 후면의 구조물은 lab에서 느껴지는 소재감과 coldbrew 설비 배관으로 전문성과 신뢰감을 전달할 수 있도록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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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삼 밭의 요소인 땅의 둔턱, 일복가설의 목재 구조물, 빛을 가릴 수 있는 차광 막, 적당한 바람 등이 디자인의 중요 모티브가 되었다. 인삼 밭 자체의 환경을 실내디자인과 접목해 현대적으로 재해석 한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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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이라는 요소는 공간의 다양한 레벨을 구성해서 좌석, 테이블, 화분 등의 다양한 기능으로 풀어졌습니다. 젊은 소비자들의 좌석의 선호방식이 다양해진 요구를 반영해서 다양한 레벨과 형태로 선택적 좌석을 즐길 수 있도록 풀었다.  콘크리트 위에 목재나 쿠션을 올려서 좌석을 다양하게 연출하는 요소로도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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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적인 사선을 표현한 천정 조형물은 인삼 밭에서 6 년 동안 인삼에게 그들을 만들어 주기 위해 설치된 일복가설의 구조물의 중첩을 조명과 함께 표현하였다. 구조물 주위로는 차양막처럼 빛이 투과하는 패브릭을 설치해서 바람에 따라 흔들리는 자연스러움, 여유 등을 담으려고 했다. 홍삼음료를 즐기면서 자연과 함께 인삼 밭의 환경아래에서 즐기는 자연의 느낌을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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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의 긴 테이블은 콘크리트 자체 즉 땅의 느낌 그대로를 표현했으며 그 위로 자라는 식물로 땅의 의미를 담았다.  넓고 길기에 서로에게 영향 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미팅과 휴식이 가능한 테이블 방식을 시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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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 바의 하부는 인삼의 뿌리가 뻗어나가는 모습을 패턴화해서 입체적으로 표현했으며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기 위해서 실외의 자연스러운 레벨이실내까지 연장되어 좌석이나 서비스 테이블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레벨의 구성만으로 테라스는 의자가 되고 등받이가 되는 방식다.  전체적으로 다소 차가워 보일 수 있는 스테인레스를 사용한 이유는 좀더 전문적인 신뢰성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려고 한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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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 
 

 

리뉴얼 전의 Kt&g의 기존 로비 공간에는 담배회사답게 가장 넓은 흡연실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로비공간에서 폐쇄적인 흡연실이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인 효과들이 많이 발생하게 돼서 흡연실을 축소하고 건물의 부족한 회의실을 확충하는 방안으로 프로젝트가 시작되게 되었다. 로비공간의 답답함을 없애기 위해서 기존의 벽도 오픈 하고 그 자리에 카페를 입점시키면서 자연과 함께 음료와 미팅 휴식 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계획했다. 1 층 공간의 높은 천정고를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상상’ 슬로건을 보여질 수 있도록 하늘로 향해 있는 계단을 상상하면서 회의실을 계단을 타고 올라가서 들어갈 수 있고 레벨 밑 공간은 그린과 시야적으로 열린 공간을 만들려고 했다.  회의실을 공중으로 띄우면서 시야적으로 오픈된 공간을 만들 수 있었으며 예약제로 운영되는 회의실 공간을 좀더 특별하게 보일 수 있도록 공용공간은 낮은 레벨공간을 활용하고 예약제로 운영되는 공간은 레벨을 위로 올려서 특별한 이미지를 전달하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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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스모킹죤과 아트 스모킹죤을 만들어서 흡연실을 최소화 했지만 담배 피는 직원 및 고객들에게 더욱 쾌적한 공간에서의 흡연경험도 중요해서 담배를 이용한 이미지 연출이 가능한 아트스모킹죤은 덕트의 디자인을 특징적으로 만들고 벽면을 담배로 연출해서 아트웍을 표현하려고 했다. 그린스모킹죤은 다양한 레벨과 그린이 함께 이루어진 공간으로 자연 속에서 흡연하는 쾌적함을 전달하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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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비 공간에 가구는 라운지죤, 스터디죤, 레벨 싵팅죤으로 나누어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가구의 스타일이 만들어 지고 공간의 레벨의 다양성을 표현하여 이용고객들의 공간 활용하는 모습을 보다 적극적으로 보여질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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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흡연실 공간이 있었던걸 상상하면 지금은 정말 상상이 실현이 됐을만큼 직원들의 자연스러운 활용과 휴식 회의가 자연스러워 졌다. 공간의 역할이 이렇게 변화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회의 문화를 만들고 다양한 좌석 방식을 통해서 기존의 무거운 느낌을 훨씬 더 캐쥬얼한 감성으로 변화함으로써 로비는 창조적인 이미지로 변신하며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더욱 줄 수 있는 공간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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