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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grapher

최용준

Location

서울시 강남구

Dr.jart+ Flagship Store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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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Betwin Space design

Architect: Hwanwoo Oh, Junggon Kim

Location: Gangnam-gu, Seoul

Building Area: 329
Structure: Renovation

Finish Material: Terrazzo, Tile, Stainless Steel, Air Filter
Project Year: 2017

Space Branding: Second Hotel

Photographer: YongJoon 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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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자르트 플래그쉽 스토어

'FILTER SPACE' 라고 이름지은 이 공간은 닥터자르트의 첫번째 플래그쉽 스토어로, 가로수길에 위치하고 있다. ​닥터자르트는 더마톨로지 과학을 기반으로, 예술과 문화에서 영감을 받은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해 왔다. 가장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닥터’의 눈으로 현상을 진단하고 감성적이고 유연한 ‘아트’의 방식으로 아름다움의 진정한 가치와 그 방식에 대하여 제안하며 ‘건강한 아름다움’을 이야기 하는 코스메틱 브랜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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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에 가장 중요한 본질적 요소인 '물', '공기', 빛'을 가장 정제된 형태로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날이 심각해지는 환경오염 속에서 가장 깨끗하고 편안한 체험의 공간으로 디자인되었다. 기존 건물의 형태는 그대로 살리면서 대형 공조 시스템을 옥상층에 배치하고, 각 층의 공조를 덕트로 연결하여 건물 자체가 하나의 기계장치처럼 기능에 충실하도록 디자인되었다. 낮에는 SUS 타공 외피에 둘러싸인 필터처럼 인지되지만 저녁에는 기존 건물의 형태와 속성이 그대로 드러나면서 공간의 기능이 건물과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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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샤워 부스를 지나 몸을 정화한 뒤 들어서게 되는 1층은 물과 관련된 공간이다. 손을 씻고 물을 마시는 행위가 가능한 '워터바'와 컨디션을 진단하고 그에 맞는 최적의 제품을 처방받는 '라이프레시피' 등 물을 통한 건강의 가장 기초적인 행위들을 유도함으로써 화장품의 간접 체험과 브랜드의 철학을 행위로 소비자들에게 전달한다. 주기적으로 전시의 테마와 용도가 변할 수 있도록 배관의 자유로운 변환은 물론, 전기 설비 등을 유연하게 변화하면서 다양한 테마의 전시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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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으로 가는 좁은 계단을 따라 하나의 덕트로 자연스레 이어진 동선은 건물에 구축된 공조 시스템을 온전히 느낄 수 있게 해준다. 판매 공간인 2층은 기존 건물의 창문을 활용하여 만든 이미지 월과 덕트 등의 공조장치가 인상적인 공간으로, 단순한 이미지의 교체 만으로 매장 전체의 주기적 변화가 용이하고 상품의 추가 시 수납장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었다. 건물 외관, 1층과 마찬가지로 중앙 집기의 상판 역시 타공으로 형성되어 있어 전체적인 디자인에 통일성을 더한다. 후면의 이미지 월은 공기정화 장치에 들어가는 필터 소재를 직접 사용하여 닥터 자르트 브랜드가 마치 필터 속에 존재하는 듯한 효과를 표현했다. 의학을 기반으로 설립된 브랜드의 철학과 편의성을 진지하게 접근해 표현한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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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층은 브랜드의 제품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와 함께 정제된 빛이 주는 편안함을 향유하며 브랜드와 고객 간의 체험, 소통을 위한 공간이다.​ 야외 테라스를 거쳐 실내로 들어가는 동선으로, 벽면을 가득 채운 마스크 팩과 곳곳에 설치된 필터들이 기존 건물의 박공지붕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룬다. 기능적으로 고객 체험과 각종 회의 등 다양한 공간 활용이 가능하게 디자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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